본문 바로가기
정보

손상과 질병의 발생 기전

by jcoon 2023. 12. 17.

손상과 질병은 무엇 때문에 발생되고 기간이 얼마나 걸리느냐에 따라 종종 분류됩니다.

 

원인

손상은 압박(compression), 긴장(장력, tension), 엇갈림(전단, shearing) 등 여러 원인에 의해 일어납니다.

압박 : 출혈, 조직(얕은 또는 깊은)의 타박상, 골절 또는 관절 손상을 일으키는 특정 신체 부위에 대한 충격 손상이다. 압박 기전의 예로는 스포츠 장비, 딱딱한 표면에 넘어지는 충돌(colliding) 등이 있다.

긴장 : 조직이 정상적인 한계를 넘어 이완될 때 일어나는 손상으로 점프에서 착지할 때, 달릴 시 큰 보폭으로 뛸 때 또는 펼친 손이 착지할 때 발생될 수 있습니다.

엇갈림 : 두 개의 표면이 마찰을 일으킴으로써 발생된 마찰 손상입니다. 피부와 지면 사이에 접촉은 피부에 대한 전단 손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예를 들면 야구에서 베이스로 슬라이딩을 할 때). 일반적으로 전단은 피부 손상을 야기하지만 연골과 같은 기타 조직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발생되는 경과 시간

손상 또는 질병은 갑자기 발생하거나 시간 경과와 함께 천천히 발생합니다. 급성 손상과 질병은 넘어짐이라든지 다른 사람 또는 장비와의 접촉과 같이 특별한 손상 기전의 결과로 갑자기 발생합니다. 예를 들면 골절, 베임, 타박상 등이 있습니다. 만성 손상과 질병은 수 주 이상 동안 발생된 것으로써 전형적으로 반복된 손상에 의해 발생합니다. 예를 들면 정강이 통증, 테니스 엘보, 당뇨병 등이 있습니다.

 

손상의 종류

손상의 종류는 크게 '급성 손상'과 '만성 손상'으로 나뉩니다. 급성 손상은 갑자기 일어나며 하나의 특별한 손상 기전에 의해 유발됩니다. 일반적인 급성 손상으로는 타박상, 찰과상, 관통상, 삠, 탈구 등이 있습니다. 만성 손상은 시간이 경과하면서 일어나며 종종 반복된 부딪힘, 과신장, 반복된 마찰 또는 과사용으로 발생됩니다. 그런 반복적인 외상은 근육, 힘줄, 윤활주머니, 뼈에서 손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들 손상은 근력과 유연성에서 불균형이 있는 사람 또는 과도하게 운동하는 사람에게서 전형적으로 발생됩니다.

 

인체 조직에 영향을 미치는 손상의 예

: 폐쇄골절, 개방골절, 박리골절, 뼈관절염, 피로골절

연골 : 찢어짐, 타박상(멍)

인대 : 삠(염좌)

근육 : 과도긴장(좌상)

힘줄 : 과도긴장(좌상), 건초염, 건병증, 부수적 힘줄염

윤활주머니 : 윤활주머니 염증, 타박상(멍)

피부 : 찢긴 상처(열상), 베인 상처(절상), 찰과상, 찔린 상처(관통상), 벗겨진 상처

: 찔린 상처(관통상), 찰과상

기타 기관 : 찔린 상처(관통상), 타박상(멍)

 

급성 손상과 만성 손상의 관계

급성 손상과 만성 손상은 성질은 달라도 서로에게 엄청난 영향을 행사합니다. 예를 들어 삠과 같은 급성 손상을 통해 인대가 약해져 관절에서의 불안정성이 지속되면 만성 손상으로 번지게 됩니다. 이런 만성 손상이 지속되면 인대는 더욱 약해져 관절의 불안정성도 점점 심해지고 삠과 같은 급성 손상의 빈도와 손상 정도가 늘어나게 됩니다. 따라서 급성 손상이 발생한 경우 만성 손상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며 만성 손상이 있는 경우 급성 손상으로 인한 추가적인 손상을 방지해야 합니다.